공동 브랜드란 내부능력이 취약한 중소기업들이 상호보완을 통하여 시너지효과를 위해 맺게 되는 기업들간의 전략적 제휴의 일종으로 새로운 상표 혹은 기존 상표의 공유를 통한 효율적인 공동 마케팅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목 적

 

○ 다수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상표를 개발·공유하고 홍보하여 중소기업 제품의 이미지 제고 및 공동 판로개척

 

※ 근거 : 중소기업진흥및제품구매촉진에관한법률 제25조제2항 및 동법시행령 제25조

 

 

사업내용

 

○ 신청자격:개별 중소기업자인 경우 5인 이상, 협동조합, 공동상표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

 

○ 지원내용

- 개발지원 : 5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공동마케팅을 위한 공동상표 개발을 추진할 경

우 운영체에 대한 심사를 거쳐 상표개발비 지원

- 홍보지원 : 중소기업 공동상표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TV, 신문, 잡지 등 언론매체를 통해 홍보를 지원

 

○ 지원방식

- 개발지원 : 정부(70%):민간(30%) 매칭 지원 (5천만원이내)

- 홍보지원 : 정부(70%):민간(30%) 매칭 지원 (예산, 지원수요 및 광고매체를 감안하여 지원금 결정)

 

○ 평가기준 : 사업추진 의지, 결속도, 전망 및 성장성 등

 

○ 공동상표 활성화지원

 

- 브랜드전략 교육지원, 글로벌브랜드사업 연계지원, 신기술디자인개발사업 연계지원 등

 

○ 보조사업자 : 중소기업진흥공단

 

 

추진절차

 

○ 개발지원

상표대표자 및 참여기업 모집 → 현지심사 및 지원대상 선정 → 공동상표 개발업체 선정 → 공동상표 개발 → 5개이상 중소기업 중소기업청 공동상표대표자 상표개발업체 개발완료보고 및 보조금 신청 → 상표개발비지원 →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청

 

○ 홍보지원

홍보지원사업 공고 → 홍보신청서접수 → 업체별프리젠테이션 → 홍보계획작성 → 중소기업청 공동상표대표자 선정위원회 공동상표대표자 매체 홍보 → 홍보완료보고 및 보조금신청 → 홍보비 지원 → TV, 신문, 잡지등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청

 

* 공동브랜드의 장점우선 공동브랜드 도입에 따른 장점은 첫째, 브랜드의 도입기에 신속한 시장진입과 고정투자마케팅비용의 절감을 들 수 있습니다. 둘째, 협력사간의 네트워크의 구축에 따른 기술, 고객 및 시장정보의 공유가 가능합니다. 셋째, 다수 기업의 참여로 인한 브랜드의 노출 증가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.